본문 바로가기
Server, DevOps

[Network] 컴퓨터 네트워크란? OSI 7계층이란?

by lumayi 2021. 11. 1.

http://www.enuri.com/knowcom/detail.jsp?kbno=1711347

 

컴퓨터 네트워크란?

한마디로 컴퓨터들이 연결된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컴퓨터란 정확이 무엇일까? 쉽게 정의하자면 개발자가 만든 소프트웨어가 들어갈 수 있는것을 컴퓨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이런 컴퓨터들을 연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컴퓨터 네트워크라고 말한다.

 

컴퓨터 네트워킹 > 컴퓨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네트워킹 > 디바이스 네트워킹

 

하지만 요즘은 Computer Network보다는 Computer Networking이라는 단어를 좀 더 많이 쓰는데, 이는 네트워크의 기능적인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다. 컴퓨터 A와 B가 있다고 했을 때, 그 둘이 이어진 유무선의 선보다는, A와 B에 들어있는 소프트웨어간의 연결로 관심이 이동되고 있다.

 

그렇다면 다시 돌아와 이 네트워크는 어떻게 통신을 하게 되는걸까?

이 구조를 도식화한게 OSI 7계층이다.

 

OSI 7계층이란?

시간이 지나고 여러 회사에서 만든 컴퓨터(기계)들이 너무 많아지다보니 통신이 점점 까다로워지게 되었고, 각자 만들더라도 규격을 정해 통신은 용이하게 하자해서 만들어진 것이 OSI(Open System Interconect) 개방형 통신시스템이다.

 

https://hleee.medium.com/osi-7-%EA%B3%84%EC%B8%B5-%EB%AA%A8%ED%98%95-72019882b01f

 

반을 잘라서 3 계층까지의 구조를 먼저 쉽게 이해해보자. 순서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것보다, 위에서 밑으로 내려가는 것이 더 순차적이다. 일단은 데이터를 보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 3 계층부터 예시를 들어보겠다.

 

한국인 영희, 미국인 Lisa가 소통을 하고 싶어한다.

 

Layer 3: 영희는 한국어로 말한다.

Layer 2:  영희가 말한 한국어를 암호화한다.

Layer 1: 암호화 한 내용을 편지에 적어 보낸다.

Layer 1: Lisa가 편지를 받는다.

Layer 2: 한국어를 복호화한다.

Layer 3: Lisa가 영어로 이해한다.

 

 

http://ehpub.co.kr/tag/osi-7%EA%B3%84%EC%B8%B5/page/5/

 

 

결국은 같은 계층끼리 소통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수평적으로 의미있는 소통을 하는것을 peer layer 또는 Logical Communication이라고 말한다. 레이어간의 소통, 즉 기능은 수평적으로, 프로세스 순서는 수직적으로 진행된다. 모든 구조를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1. 물리 계층(Physical): 비트, 0과1전달함

2. 데이터링크 계층(Data Link): 에러탐지, 흐름제어, 신뢰성복구 ->1,2까지는 오른쪽, 왼쪽 하나의 줄로만 연결되어있음.

3. 네트워크 계층(Network): 컴퓨터를 연결하는 줄이 하나보다 더 많아졌을때, 라우팅, 주소가 생김.

4. 전송 계층(Transport): 행여라도 네트워크에 에러가 생긴다면 여기서 에러검출됨. 예를 들면 브라우저와 구글(끝과끝), 데이터링크에서 100% 검출되지않고 여기서 서비스 부분에 대한 에러가 검출됨.

5. 세션 계층(Sessin): ex) 유투브를 본다-> 구독자인지 내는지 확인한다(검증)/ Authentication 및 하나의 서비스에 대해 여러가지 정보를 주고받음.

6. 표현 계층(Presentation): 모양에 대한 것, 세션에 대한 것의 모양을 어떻게 만들것인가(동영상,음악 mp4,avi 등)

7. 응용 계층(Application): 사용자가 접하는 최종 접경

 

 

https://shlee0882.tistory.com/110

 

5,6,7계층이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계층으로 합쳐졌다. 인터넷이 활성화 된 이후 저 부분들을 나누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반응형